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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웨일

사업계획서가 필요한 이유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3.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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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제품 개발 전문기업 디자인웨일입니다.

 

오늘은 사업계획서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업계획서란?

 

사업계획서(Business Plan)는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고자 할 때

앞으로 사업 진행에 따른 구체적인 계획 내용을 기록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기존에 진행 중인 사업 이외에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거나

창업에 도전하는 경우와 같이 사업 내용을 기록하여 검토하는 과정을 거치고자 할 때 작성하는 문서입니다.

 

적절한 사업 계획은 잠재적 투자자, 고객, 직원, 파트너 그리고 가장 중요한 자신을 포함한 모든 이해 당사자에게

본 사업에 대해 진지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준비하는 이에게 사업에 대한 구상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사업을 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1. 투자자 유치

 

사업계획서 작성은 단순히 사업을 알리는 것만이 아니라

투자자가 해당 사업을 지원하도록 설득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투자자는 투자 전에 해당 사업에 대한 신뢰를 보장 받기를 원하고

사업계획서는 투자자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수단으로써 중요한 장치로 작용됩니다.

투자자들은 사업계획서를 통해 돈이 어디서 어디로 흐르고, 투자 대비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확인합니다.

사업계획서를 검토한 뒤 잠재적 투자자들은 해당 사업을 후원할지 여부를 가리게 됩니다.

 

사업계획서는 이러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실현하기 위해 얼마나 많이 자본이 필요하며 그 용도를 정확하게 기입해야합니다.

 

 

 

 


2. 중요한 지출 결정 검토

 

사업 과정에서 큰 지출이 발생할 때 이를 감당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해야합니다.

예산 문제를 하나하나 고려하는 것은 시간낭비 일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중요한 지출을 결정해야 할 때마다 답을 미리 내놓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지출을 결정할 때는 해당 지출로 일어날 일들을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통찰력 있는 전략을 내놓아야 합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현금 흐름 예측, 제품 시장 적합성 분성이든 사업계획의 모든 부분의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3. 현금 흐름 문제 조기에 파악

 

사업을 할 때 자본이 부족한 일은 기업이 실패하는 일반적인 요인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려면 사업의 현금 흐름을 이해하고 꾸준히 모니터링 해야합니다.

여기서 현금흐름표는 사업계획서와 함께 작성하게 될 세 가지 주요 재무재표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 두 개는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P&L))

 

사업계획 검토의 일환으로 현금흐름표를 정기적으로 검토하면

잠재적인 현금 흐름 문제를 조기에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어

자본이 부족해지는 현금 위기를 대비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4. 잠재적인 위험 최소화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는 고객, 경쟁업체, 시장에 대해 잘 모르는 불확실한 상태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은 이런 불확실한 상태에서 사업이 직면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대비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전조사를 통해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합니다.)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사전조사를 통해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끊임없이 조사와 분석을 진행하고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런식으로 위험을 미리 방지해두면 실제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위험을 식별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비상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5. 계획의 우선순위 지정

 

사업계획은 판매 및 수익 목표가 비용 예산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매칭할 수 있습니다.

투자하고 있는 것과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를 명확하게 그리는 것은

사업 성공을 위한 준비를 확실히 할 수 있습니다.

 

목표까지 어떻게 갈지 간단하게 설명가능합니다.

 

 

 

 


 

6. 달성 가능한 목표의 이정표 설정

 

목표나 이정표가 없는 사업계획서는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이정표를 세우면 단기, 중기 및 장기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들은 만약 약간의 계획수정이 필요할 때 민첩하게 경로를 변경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를 통해 대략적인 이정표를 설정해야합니다.

이런 이정표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영업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업을 이미 시작한 후에는 목표와 이정표를 설정할 시간이 없을 수 있으니

미리 생각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7. 아이디어의 실현가능성 증명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 사업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업 아이디어가 반드시 성공하리란 보장은 없기 때문에 아이디어에 대한 검증은 필수적입니다.

아이디어의 실현가능성 여부를 확인하는 작업은 사업계획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아이디어의 실현가능성을 증명하기 위해서

먼저 시장과 경쟁자를 이해하면 아이디어가 실행 가능한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시장조사는 고객, 경쟁자 및 내가 선택한 사업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업에 이 만큼 진지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고 마케팅, 광고 같은 활동에 대해 더 잘 알릴 수 있습니다.

 

 

 


 

8. 브랜드 포지셔닝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면 시장에서 회사의 역할을 정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정의를 통해 비즈니스를 간결하게 설명하고 고객, 투자자 파트너의 머릿속에 브랜드를 포지셔닝할 수 있습니다.

포지셔닝을 통해 경쟁사와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시장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NPD)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시제품제작 상담과 제작의뢰는

디자인웨일로 문의 주시면 성심성의껏 빠르게 답해드립니다.

문의사항은 디자인웨일 홈페이지와 이메일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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