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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웨일

기어(gear)의 특징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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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시제품 개발 전문기업 디자인웨일입니다.

 

오늘은 '기어(gear)'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어(gear) 란?

 

 

기어는 원주둘레에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한 이의 연속적인 물림에 의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직접전동장치입니다.

미끄럼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속도비로 큰 동력을 전달할 수 있으며,

좁은 장소에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기어는 시계와 같은 다양한 기계 장치에서 운동 및 동력을 전달하고

자동차, 오토바이를 포함한 다양한 전동장치에서 속도 및 토크를 감소 또는 증가시키기 위해

산업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됩니다.

 

 


기어의 종류

 

 

기어는 2축의 상태나 용도 등에 의해 분류될 수 있습니다.

 

 

○ 평기어(평행축)

잇줄이 축에 평행한 직선인 원통 기어

- 제조가 용이합니다

- 축력이 없습니다

- 고품질 기어 생산이 비교적 용이합니다.

                                                                                    -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기어입니다.

                                                                                    - 변속기부품

 

○ 헬리컬기어(평행축)

잇줄이 꼬임선으로 되어있는 원통 기어

- 평기어에 비해 강도가 높습니다.

- 평기어에 비해 소음 및 진동 저감에 효과적입니다.

- 메쉬의 기어는 축 방향으로 추력을 생성합니다.

                                                                                        - 변속기 부품, 자동차, 가속기 등

 

 

○ 내접기어(평행축)

원통의 내측에 이가 만들어져 있는 기어,

또 내측기어에 맞물리는 외측기어와의 한쌍을 내접기어라고 한다.

- 두개의 외부 기어를 맞물릴 때 회전은 반대방향으로 발생합니다.

- 큰(내부)기어와 작은(외부) 기어를 맞물릴 때 세 가지 유형의 간섭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 기어의 톱니 수에 대해 주의해야합니다.

                                                                          - 일반적으로 내부 기어는 작은 외부 기어에 의해 구동됩니다.

                                                                          - 기계의 컴팩트한 설계 가능

                                                                         - 고감속비의 유성기어구동, 클러치 등

 

 

○ 랙 기어(평행축)

직선의 사각 또는 원형 봉의 평면에

같은 크기, 모양의 치형을 같은 간격으로 절삭한 것

- 피니언과 함께 사용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킵니다.

- 크게 직선 랙기어와 헬리컬 랙기어로 나눌 수 있지만 잇줄은 둘 다 직선입니다.

- 양단 가공을 통하여 랙기어의 끝과 끝은 연결하여 길게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터널기어(평행축)

원통의 내측에 치형을 가공하여 평기어와 한 쌍으로 사용.

- 인벌류트 간섭, 트로코이드 간섭, 트리밍 간섭의 문제로 인터널기어와 외접기어의 잇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 인터널기어와 외접기어가 맞물릴 때 회전방향은 같지만, 두 개의 외전기업가 맞물릴 때의 회전방향은 반대입니다.

                                                                                         - 유성감속기나 기어커플링 등에 사용됩니다.

 

○ 직선 베벨 기어(교차축)

잇줄이 피치원뿔의 모선과 일치하도록 한 베벨 기어

- 비교적 제조가 용이합니다.

- 최대 약 100%의 감속비를 제공합니다.

- 공작기계, 인쇄기 등 특히 차동 기어 장치로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 스파이럴베벨기어(교차축)

잇줄이 곡선이며 비틀림각을 가진 바벨기어

직선 바벨기어보다 제작이 어렵지만 강하고 조용한기어

- 동급의 스트레이트 베벨 기어보다 높은 접촉비, 높은 강도 및 내구성을 가집니다.

- 더 높은 감속비 가능

                                                                                   - 기어 소음 감소로 전송 효율 향상

                                                                                   - 제조에 약간의 기술적인 어려움이 수반됩니다.

                                                                                   - 자동차, 트랙터, 차량, 선박용 최종 감속 기어, 고속,고부하 드라이브

 

 

 

○ 제롤 베벨 기어(교차축)

베벨기어 중에서 이폭이 중앙에서 비틀림 강이 0인 한쌍의 스파이럴베벨기어

- 회전력을 전달할 때 순방향과 역방향 모두 전달이 가능합니다.

- 회전방향이 변해도 추력방향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원활한 회전이 필요한 곳에서 사용됩니다.

 

 

○ 마이터기어(교차축)

베벨기어에서 감속비가 1:1인 기어, 속도 변경 없이 동력전달 방향만 바꾸는 데 사용합니다.

- 직선마이터기어와 스파이럴 마이터기어가 있습니다.

- 스파이럴마이터기어는 회전방향과 비트림 방향에 따라 축방향력이 발생합니다.

- 일반적인 마이터기어는 축각인 90˚인 반면, 축각을 임의로 설정한 마이터기어를 앵귤러 마이터 기어라고 합니다.

 

 

○ 나사기어(어긋난축)

비틀림각이 서로 다른 헬리컬 기어를 엇갈리는 축에 조항시킨 것으로

미끄럼 진동을 합니다.

- 감속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미끄럼 접촉으로 인해 마찰이 더 높습니다.

                                                                                         - 높은 마력전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 자동차용 구동장치, 복잡한 움직임이 필요한 자동 기계

 

 

○ 웜과 웜기어(어긋난축)

웜과 이것과 맞물리는 웜힐로 된 기어로 축각은 직각입니다.

- 주어진 중심 거리에 대해 큰 감속비 제공

- 조용하고 부드러운 메싱 동작

- 특정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한 웜 휠이 웜을 구동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감속기, 자체 잠금 기능을 최대한 활용한 추진 방지 장치, 공작기계, 인덱싱장                                                                                            치,체인블록, 휴대용 발전기 등

 

○ 하이포이드 베벨 기어(어긋난축)

나선형 베벨 기어로써 여러 개의 편심직교축에 전동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의 차동장치 같은 곳에 사용하기 위하여 특별히 개발된 베벨 기어의 변형

- 두 축이 교차하지 않도록 피니언의 축을 중심에서 비켜 배치한 것

- 스파이럴 베벨 기어와 비슷해 보이지만 설계가 복잡하고 절삭이 어렵습니다.

 

 

 

 

 


기어의 각 부 명칭

 

 
명칭
정의
기초원(base circle)
인벌루트 곡선(involute curve)의 기초가 되는 원
피치원(pitch circle)
스퍼 기어의 원형인 마찰 기어의 원주에 해당되는 가상의 원.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기어에서 두 피치원은 구름 접촉을 하며,
그 접촉점을 피치점(pitch point)라고 합니다.
피치면(pitch surface)
각 기어에 고정되며, 서로 구름 접촉을 하는 곡면을 피치면이라고 합니다.
이끝원(addendum circle)
기어의 모든 이끝을 지나는 가상의 원. 이끝원의 지름은 피치원 지름에 (이끝 높이x2)를 더한 값과 같습니다.
이뿌리원(dedndum circle)
이의 뿌리 부분을 연결하는 원
이끝 높이(addendum)
피치원에서 이끝원까지의 길이
이뿌리 높이(addendum)
피치원에서 이뿌리원까지의 길이
이두께(tooth thickness)
피치원에서 측정한 이의 두께
원주피치(circular pitch)
피치원을 따라 이의 한 점엣 인접한 이의 대응점까지 측정한 거리
치형(tooth profile)
기어 이의 윤곽
작용선(line of action)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기어에서 두 기초원의 공통 접선
압력각(pressure angle)
피치원에 대한 접선과 작용선이 이루는 각
백래시(backlash)
한 쌍의 이가 물렷을 때 이의 뒷면에 생기는 간격

 

 

 

 


 

 

오늘은 기어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시제품제작 상담과 제작의뢰는

디자인웨일로 문의 주시면 성심성의껏 빠르게 답해드립니다.

문의사항은 디자인웨일 홈페이지와 이메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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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시제품 개발전문기업 디자인웨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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