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시제품 개발 전문기업 디자인웨일입니다.
오늘은 CI와 BI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CI와 BI이란?
CI
|
BI
|
Corporate Identity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Corporate는 ‘기업의, 회사의’를, Identity는
‘정체성, 동일성, 주체성’을 의미합니다.
|
Brand Identity
제품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디자인해
대외경쟁력 강화 및 차별화를 꾀하는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작업을 의미합니다.
|
CI는 자기 기업의 사회에 대한 사명, 역할, 비전 등을 명확히 하여 기업 이미지나 행동을 하나로 통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기업 경엽 전략의 하나로써 상품 그 자체에 매력을 부여하면서
기업 이미지를 높여 소비자에게 강하게 인식시키고,
상표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순화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제품 전략에서 판매전략까지
구체화시켜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
2.CI와 BI의 차이
왼쪽 : 나이키 로고 / 오른쪽 : 에어조던 로고
CI
|
BI
|
기업의 정체성
|
기업의 산하에 있는 브랜드의 정체성
|
예시 ) 나이키 로고
|
예시 ) 에어조던 BI
|
나이키 로고의 공식 명칭은 '스우시(Swoosh)'입니다.
하지만 이 로고를 볼 때,
사람들은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를 연상하게 됩니다.
이게 바로 CI 작업이 잘 된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에어조던'은 나이키와 농구 황제 마이클조던이 협업하여
만든 농구화 브랜드입니다.
공식명칭 '나이키 에어조던'으로 1985년 처음 발매되었다가
꾸준한 인기로 현재는 나이키 산하의 독립 브랜드로
분화되면서 '에어조던'자체로만 불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에어조던'을 떠올릴 때
나이키를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없는데요.
이것이 바로 훌륭한 Brand Identity의 작업의 결과물입니다.
|
3.로고와 CI와 BI
디자인적으로 보았을 때 CI와 BI는 위와 같은 형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로고는 상품이나 기업 및 기관 등의 조직에 적용되는 시각 디자인이기 때문에
로고에 기업의 정체성을 담는 CI는 로고의 하위 개념으로
기업의 브랜드에 정체성을 담는 BI는 CI의 하위 개념으로 정리가 됩니다.
LOGO > CI > BI
오늘은 CI와 BI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시제품제작 상담과 제작의뢰는
디자인웨일로 문의 주시면 성심성의껏 빠르게 답해드립니다.
문의사항은 디자인웨일 홈페이지와 이메일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design-whale.com/contact
이메일:
info@design-whale.com
지금까지 시제품 개발전문기업 디자인웨일이었습니다.
반응형
'정보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통정체 그만, 에어택시란? (0) | 2023.05.09 |
---|---|
로봇은 어떻게 작동할까? (0) | 2023.05.09 |
KFA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2023 대구 (0) | 2023.05.02 |
핀테크란?(Fin Tech) (0) | 2023.05.02 |
슈퍼앱이란? (0) | 2023.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