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글

CI와 BI의 차이점

by 자연!!!! 2023. 5. 2.
반응형

안녕하세요 시제품 개발 전문기업 디자인웨일입니다.

오늘은 CI와 BI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CI와 BI이란?

CI
BI
Corporate Identity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Corporate는 ‘기업의, 회사의’를, Identity는
‘정체성, 동일성, 주체성’을 의미합니다.
Brand Identity
제품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디자인해
대외경쟁력 강화 및 차별화를 꾀하는
브랜드 이미지 통일화 작업을 의미합니다.
CI는 자기 기업의 사회에 대한 사명, 역할, 비전 등을 명확히 하여 기업 이미지나 행동을 하나로 통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기업 경엽 전략의 하나로써 상품 그 자체에 매력을 부여하면서
기업 이미지를 높여 소비자에게 강하게 인식시키고,
상표이미지를 시각적으로 체계화 단순화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제품 전략에서 판매전략까지
구체화시켜 특정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는 것을 말합니다.
 

2.CI와 BI의 차이

왼쪽 : 나이키 로고 / 오른쪽 : 에어조던 로고

CI
BI
기업의 정체성
기업의 산하에 있는 브랜드의 정체성
예시 ) 나이키 로고
예시 ) 에어조던 BI
나이키 로고의 공식 명칭은 '스우시(Swoosh)'입니다.
하지만 이 로고를 볼 때,
사람들은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를 연상하게 됩니다.
이게 바로 CI 작업이 잘 된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어조던'은 나이키와 농구 황제 마이클조던이 협업하여
만든 농구화 브랜드입니다.
공식명칭 '나이키 에어조던'으로 1985년 처음 발매되었다가
꾸준한 인기로 현재는 나이키 산하의 독립 브랜드로
분화되면서 '에어조던'자체로만 불리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에어조던'을 떠올릴 때
나이키를 생각하지 않는 사람은 없는데요.
이것이 바로 훌륭한 Brand Identity의 작업의 결과물입니다.
 

3.로고와 CI와 BI

디자인적으로 보았을 때 CI와 BI는 위와 같은 형태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로고는 상품이나 기업 및 기관 등의 조직에 적용되는 시각 디자인이기 때문에

로고에 기업의 정체성을 담는 CI는 로고의 하위 개념으로

기업의 브랜드에 정체성을 담는 BI는 CI의 하위 개념으로 정리가 됩니다.

 

LOGO > CI > BI


오늘은 CI와 BI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시제품제작 상담과 제작의뢰는

디자인웨일로 문의 주시면 성심성의껏 빠르게 답해드립니다.

문의사항은 디자인웨일 홈페이지와 이메일로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https://www.design-whale.com/contact

이메일:

info@design-whale.com

지금까지 시제품 개발전문기업 디자인웨일이었습니다.

반응형

'정보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통정체 그만, 에어택시란?  (0) 2023.05.09
로봇은 어떻게 작동할까?  (0) 2023.05.09
KFA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2023 대구  (0) 2023.05.02
핀테크란?(Fin Tech)  (0) 2023.05.02
슈퍼앱이란?  (0) 2023.05.02

댓글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