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제품 개발 전문기업 디자인웨일입니다.
오늘은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는
제품의 생산부터 시장 출시까지 필요한 단계를 의미합니다.
신제품을 생산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과정은 아니지만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하며
제품의 기술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며 성공확률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는
아이디어 생성, 아이디어 심사, 제품 개발, 시장 전략/비즈니스 분석, 컨셉개발 및 테스트,
시장 테스트, 시장 진입/상용화
7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아이디어창출
제품 개발의 첫 단계는 아이디어를 창출 하는데에서 시작합니다.
초기에 창출되는 아이디어는 완벽하게 구현 된 아이디어일 필요는 없으며
고객의 필요, 가격, 시장 조사를 토대로 브레인스토밍합니다.
SCAMPER방법과 같은 브레인스토밍 방법을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다듬을 수 있습니다.
SCAMPER방법은 제품 콘셉트를 대체(Substituting), 결합(Combining), 응용(Adapting), 수정(Modifying),
용도 변경(Putting to another use), 제거(Eliminating), 재정렬(Rearranging)하는 방법입니다.
2. 아이디어심사
아이디어창출 단계에서 나온 모든 아이디어를 검토해보는 과정입니다.
앞선 단계에서 나온 아이디어 중 성공가능성이 높으며 현실성 있는 아이디어를 선택해야합니다.
개념증명(POC)가 우선시되어야 하며 실현 불가능한 아이디어는 걸러내야합니다.
여기서 SWOT 분석은 아이디어를 평가할 때 적합한 방법입니다.
강점, 약점, 기회 및 위협을 찾아내며
아이디어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컨셉개발 및 테스트
세 번째 단계는 신제품을 시장에 내놓기 전에 컨셉을 통해 시장 가능성을 점검하는 단계입니다.
새로운 제품의 특징이 소비자에게 어떤 혜택을 주는지 기술하고,
어떻게 그 특징이 혜택을 주는지 근거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컨셉의 타겟을 그려보고, 제품의 특징이 어떤 가치와 연결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신제품 판매 타겟층, 경쟁사 상품 가격 포지셔닝, 신제품 위험요소를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합니다.
① 경쟁사 분석
기존 시장에 대한 분석하는 것은 전략적 단계 중 하나입니다.
경쟁자들을 파악하면 컨셉을 더 수월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를 통해 접근 방식의 문제를 가능한 한 빨리 수정할 수 있도록 문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② 가치 제안
가치제안은 제품이 해결하는 문제를 말합니다.
제품이 시장에 있는 다른 제품과 어떤 점이 다른지 어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시장전략/사업분석
네번째 단계에서는 신제품을 시장에 소개하기 위한 전략을 세웁니다.
전략을 세우기 전에 필수적으로 시장 조사가 이루어져야하며
신제품의 타겟이 누구인지, 가격은 어느정도가 적당한지, 어떤 유통 채널을 사용할지 등을 제시해야합니다.
여기서 신제품을 출시할 타겟 시장을 선정하게 됩니다.
여기서 제품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시장이 존재하는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5. 제품개발
① 시제품 제작
시제품 생산은 제품을 양산하기 전 미리 완제품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이때 시제품은 도면 수준의 간단한 것일 수도 있지만 기능이 완전히 구현된 복잡한 형태일 수 있습니다.
시제품 제작은 시장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고객 앞에 제품을 출시하기 전 제품의 안전성, 내구성, 기능성 등 다양한 테스트를 수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② 최소 실행 가능 제품(MVP,Minium Viable Product)
초기 고객이 사용하기에 충분한 기능을 갖춘 제품 버전입니다.
제품 개발 수명 주기의 초기 단계에서 제품 개념을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제품을 조금씩 개선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6. 시장테스트
신제품을 출시하기 위해서는 제품을 검증하고 테스트해야합니다.
전 단계에서 제작한 시제품으로 제품의 모든 기능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제품의 기능을 검증하면서 오류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테스트 후에 시제품을 구현하여 최종 제품을 양산하게 됩니다.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테스트를 해 볼 수 있습니다.
① 알파 테스트
테스트 엔지니어가가 성능을 기반으로 제품을 사용하고 판단해봅니다.
② 베타 테스트
일부 고객에게 제품을 배포하고 제품에 대한 편견 없는 피드백을 받는 테스트입니다.
고객의 소리(VOC)에 귀를 기울이는 전략입니다.
이 시점에서 제품에 문제가 발견되면 제품은 다시 개발과정으로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가정 내 사용 테스트
필수적인 테스트는 아니지만, 제품 유효성 검사에 적용됩니다.
개발된 제품은 일부 특정한 고객에게 제공됩니다.
제품을 제공받은 고객은 제품의 피드백을 철저하게 기록합니다.
이러한 피드백은 기업이 제품에 추가적인 개선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시장진입/상용화
마지막으로 제품을 시장에 내놓게 됩니다.
테스트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을 양산할지
제품 개선에 들어갈지 결정하게 됩니다.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면 이를 상품화라고 합니다.
오늘은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NPD)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시제품제작 상담과 제작의뢰는
디자인웨일로 문의 주시면 성심성의껏 빠르게 답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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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시제품 개발전문기업 디자인웨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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